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배당주 투자와 한국 배당주 투자의 차이점

by kellyeasy 2024. 8. 9.

 

"배당주 투자"하면 미국 증시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만큼 미국 증시는 배당을 많이 해주는 것으로 널리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배당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배당주들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배당하는 스타일과 배당금 지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주식 - 배당의 원조

 

미국시장은 배당을 통한 주주환원의 원조라고 가히 말할 수 있습니다.

미국시장은 성장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배당이 적더라도 계속해서 투자금을 마련해 주지만, (예 : 구글, alphabet) 성장이 둔화되고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에게는 주주들에게 이익을 환원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순이익 가운데서 주주에게 환원하는데 지출한 규모를 나타내는 비율을 "총 주주환원 비율"이라고 하는데, (배당을 해주거나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주주환원을 합니다.) 총 주주환원 비율을 보면, 미국 S&P 500 기업들의 경우, 지난 10년간 평균 103%가 나왔습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기업들은 28%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배당금의 90%를 지급하는 시가총액 상위 1200개 기업들의 총 배당금에서 미국 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39%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활발한 주주환원을 통해 미국 주식이 배당의 원조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2. 한국과 다른 점 - 배당금 지급시기, 배당기준일 등

 

(1) 배당금을 1년간 몇 번 지급하는지

 

대한민국의 경우 1년에 2회 이상 배당금을 지금하는 기업(=분기배당, 반기배당을 하는 기업)이 2020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전체 상장기업 중 3%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분기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이 상장기업중  30%가 넘습니다. 약 30%의 미국 상장 기업이 1년에 두 번 이상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월배당을 하는 기업도 50여 개가 있습니다.

 

또한 배당금이 매년 증가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지난 5년간 매년 배당금을 늘린 기업의 수는 수백 개가 넘습니다. 

 

(2) 배당기준일

 

대한민국 기업은 배당기준일이 특정 분기의 마지막 날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의 경우 배당기준일이 통일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개별 주식의 배당 스케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배당금에 관해 알 수 있는 사이트

 

유명한 사이트로는 "인베스팅 닷 컴"이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컴은 전세계 100개 이상의 거래소의 정보와 연결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앱으로도 다운받아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당금 일정해 알아보려면 인터넷 포탈에서 "인베스팅 닷컴"을 검색하여 (kr. investing.com)에 접속합니다.

<도구모음> - <캘린더> - <배당일정>의 루트로 타고 들어가면 해외주식의 배당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 컴" 사이트에서 배당 일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주식들이 날짜별로 정리거 되어 있는데, 배당금, 배당락일, 배당금지불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한국보다 신속한 배당금 지급

 

대한민국 주식의 배당지급일정은 결산 배당과 분기 배당에 따라 다릅니다.

  • 분기 배당은 이사회 결의일을 기점으로 20일 내에 지급됩니다. 이사회에서는 배당금 지급을 결의하는데, 대체로 배당기준일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날은 1~2개월 + 20 일로서, 배당기준일로부터 2~3개월이 지나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결산 배당은 분기 배당보다 시간이 더 걸립니다. 결산배당의 경우 주주총회일을 기점으로 한 달 내에 지급됩니다.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3월 중순에 주주총회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3월 + 1개월 이 지난  4월에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이 12월 30일인 것을 감안하면 배당을 받기 위해 무려 3~4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샘입니다. 

그러나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금은 대부분 배당기준일로부터 1개월 내에 지급됩니다.

 

(4) 배당받기 얼마 전에 매수해야 하나?

 

미국 주식의 결제일은 매매일로부터 3 영업일 후입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으려면 미국주식을 3영업일 전에는 매수해야 합니다. 

 

 

3. 배당과 관련된 영어

 

최소한의 기본 용어를 알아야 투자하기 쉬울 것입니다. 

배당에 관련된 기본 용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Declared Date : 배당선언일 (배당을 언제, 얼마만큼 지급한다고 공시한 날)
  • Ex-dividend Date : 배당락일
  • Record Date : 배당기준일
  • Pay Date, Payment Date : 배당지급일 
  • Dividend : 배당
  • Dividend Yield : 배당 수익률
  • Dividend Amount : 배당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