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후에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 운동, 열정, 홀로 서기 등

by kellyeasy 2024. 8. 29.

 

 

유튜브를 보다가 알고리즘에 의해 우연히 보게 된 내용인데 현명한 조언이라고 생각되어 내용을 일부 적어봅니다. 

<지식한상>이라는 채널에서 "노후에 자식은 필요 없다. 불행한 노후를 피하려면 독하게 이것부터 하세요"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노년에 실천해야 할 3가지, 노년에 버려야 할 것 3가지, 버리면 안 될 것 3가지, 노후에 결단을 내려야 할 것 세 가지, 어떻게 매력 있게 늙을 것인지 5가지 방법, 주책맞은 행동 7가지, 나이 들어서 존중받는 행동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30분 길이의 영상이지만 별로 지루하지 않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화자가 70대의 나이라서 더 신뢰가 갔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영상의 여러 내용 중에서, 1. 노년에 하지 말아야 할 5가지와 2. 노년에 독하게 해야 할 3가지에 대한 내용만 요약하겠습니다.  

 

 

노후에 해야할 것과 하지말아야 하는 것들
노후에 해야할 것과 하지말아야 하는 것들

 

1. 노년에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죽을 때 까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통계에 대한 신뢰, 자녀에 대한 과도한 투자, 자녀를 의지하는 것, 남 따라 주식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1) 죽을 때까지 일할 수 있다는 착각

 

100세 시대라고 하니, "100세까지 열심히 뭔가를 해야 되겠구나"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70대 중후반이 되면 웬만하면 놀아라, 인생을 즐겨라고 권합니다. 

50대에, '내가 70대가 되면 이러하겠지'라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70세가 됐을 때 느끼는 것은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여기서 제가 좀 뜨끔했습니다. 저는 70대에도 지금 정도의 체력은 어느 정도 유지하리라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책을 보면 '도전하라, 끝까지 일하라'라고 하는 책들도 있지만 책을 쓴 사람들이 젊은 사람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화자는, 70대 중반의 친구가 비트코인을 한다고 덤비는 것을 보고 말렸다고 합니다. (화자는 금융기관 임원까지 하셨다고 합니다.) 젊은이들의 반짝반짝하는 아이디어를 따라가지 못하므로 재미로 조금 공부할 수는 있어도 본격적으로 자기 전 재산을 쓸어 담지는 말아야 합니다.

공부를 하더라도 젊었을 때 하는 것과 늙었을 때 하는 것은 다르다고 합니다. (저는 70대가 아니지만 이 말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70세가 되면 제가 어떻게 별할까요 ㅠㅠ)

 

(2) 통계의 착각을 믿는 것

 

예를 들어, 통계적으로 월 230만원이면 노후에 두 사람이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월 230만 원정도의 소득이 들어오도록 대비한다면 노후에 잘 살 수 있을까요?

답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80대 초반인 선배는 연금이 월 400만 원 이어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몸이 아픈 사람도 있고 간병인을 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통계를 믿지 말로 가급적 노후 준비를 단단하게 해야 합니다. 

 

(3) 자녀에 대한 과도한 투자

 

자녀가 대학도 나오고 취직했는데도 더 주고 싶어하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줄 수 있는 능력이 되면 줘도 되지만, 우선 100세까지 내가 충분히 쓸 수 있는 돈과 연금이 있는지 없는 지를 잘 계획해 보고 그러고도 여유가 있을 때 자식에게 줘야 합니다. 

 

(4) 자녀에 대한 의지

 

내가 아프면 애들이 돌봐주겠지 - 꿈깨야 합니다. 자녀들은 자녀들대로 살기 엄청 바쁩니다. 

 

(5) 남 따라서 주식하는 것

(주식 뿐 아니라 모든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5가지를 하게 되면 노후가 비참해집니다. 

 

 

 

2. 노년이 되어도 독하게 해야 할 3가지

 

부부관계나 자녀관계가 좋은 사람들의 원인을 파고 들어가 보면 "독하다"는 특징으로 귀걸이 됩니다. 독하다는 것은 악독하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독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기 관리를 잘 하라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공부나 일도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잘하잖아요?)

 

(1) 홀로 서기

 

행복한 노후를 보장받는 최고의 비결은 자립입니다. 자녀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혼자 독하게 살 수 있어야 되고 배우자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혼자서도 살 수 있어야 합니다. 

 

(2) 운동

 

담배도 끊고 음주도 자제해야 하는데, 독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이 체질화되어 있는 사람은 독하게 운동할 필요가 없지만, 역으로 이런 사람이 바로 독한 사람입니다. 운동에 게으른 사람이라면 더욱더 운동에 독해야 합니다. 

 

(3) 열정관리

 

나이가 들면 열정이 사라집니다. 모든 게 귀찮아지고 하기 싫어집니다. 그래도 열정을 일으켜야 합니다. 스스로 열정이 솟구치게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마음이 독해야 합니다.

 

자립하려는 독한 마음, 운동하는 독한 마음, 열정을 관리하는 독한 마음을 가져야 노후가 제대로 작동하고 행복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