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재정 정책이란 무엇이며, 긴축재정 정책과 부양정책이 금리 및 채권,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의 재정 정책이란?
정부가 지출을 조정하는 전반적인 정책들을 재정정책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재정정책이란 정부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정책을 말합니다.
수익과 관련해서는 세금을 걷거나 국채를 발행하여 재원을 마련하는 일을 합니다.
지출과 관련해서는, 세금이나 국채 등으로 마련된 재원을 사용하여 고용 증대, 물가안정, 경제 발전, 소득분배, 자원 배분, 국가 안전 등의 여러 가지 일들을 하게 됩니다.
정부의 재정 정책 1: 경기 부양 정책의 결과
정부가 재정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할 때가 생긴다면, 세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족한 돈은 국채를 발행하여 충당합니다.
이렇게 경기를 부양시키는 정책을 확장 재정 정책이라고도 하며, 채권을 많이 발행하기 때문에 적자 재정 정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금리에 미치는 영향
경기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도 금리는 상승 압력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2) 채권에 미치는 영향
국채 발행량이 증가하면 다른 채권들은 금리를 국채보다 더 높여야 팔리므로, 채권 금리가 높아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를 채권 약세라고 합니다.
(3) 주가에 미치는 영향
주가에는 호재로 작용합니다.
정부의 재정 정책 2: 긴축 정책의 결과
(1) 채권에 미치는 영향
만약 경제가 과열되는 기미가 보인다면 정부는 긴축 정책으로 전환합니다.
따라서 국채 등 채권 발행액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향후 경기가 진정될 수 있다는 예상으로 채권 금리는 하락하게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채권 가격 강세라고 합니다.
(2)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긴축재정정책은 주가에 악재로 작용해 채권시장과는 반대의 영향을 주는 경향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