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채권 투자를 하면 좋은 3가지 이유

by kellyeasy 2024. 10. 2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채권은 정해진 이자를 지급한다는 점 등에서 정기예금과 같지만, 가격이 변한다는 점에서, 주식과 같다는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권투자를 하면 좋은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권투자의 장점

 

 

1. 다양한 투자 대상

 

채권시장에는, 채권을 발행하는 주체가 다양하고 (회사, 정부, 지방정부) 만기가 다양한 수많은 종류의 채권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상황에 맞는 채권을 골라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여윳돈이 있다면, 만기가 긴 장기채에 투자하면, 지속적인 이자를 받으면서도, 추가로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 기대

 

 

예전처럼 정기 예금 금리가 높은 시절이 이나기 때문에, 만기가 긴 회사채나 채권 등, 현재는 예금보다 금리가 높은 채권이 많습니다. 

 

은행보다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채의 경우 은행의 정기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도가 높은 국가나 지방정부, 공기업들의 채권 역시 은행 정기 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채권일 수록 신용등급이 낮아서 파산 위험 등이 증가하는 점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만기가 길어서 환금성이 떨어지거나 가격 변동으로 위한 위험성도 있습니다. 

 

 

 

3. 경기 하강시 투자하기 좋은 상품

 

 

경기가 상승할 때는 주식 투자의 성과가 좋고, 경기가 나쁠 때에는 채권의 성과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중장기 채권들은 경기가 나빠질 때도 가격이 오릅니다. 경기가 안 좋을 경우, 안전자산인 중장기 우량채권들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자산관리에서 주식과 채권은 분산투자에 유리한 상품들입니다.

주식과 함께 채권을 보유한다면, 전쟁터에서 창과 방패를 모두 갖고 있는 것처럼,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가격 하락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으며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kelly7.com/42

 

채권과 예금의 공통점, 차이점

채권과 예금의 특징은, 금리와 연관된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미리 정해진 이자율이 있고, 이에 따라 정해진 날짜에 이자와 원금을 받아서 수익을 얻는점이 공통점입니다.하지만 차이점이 있는

kelly7.com

 

 

https://kelly7.com/43

 

채권과 주식의 차이점

채권과 주식은 모두 유가증권의 대표정인 상품입니다.  유가(有價, 가치가 있다) 증권이란 유가, 즉 가치와 가격이 존재하는 증권이라는 뜻인데, 여기서 가치는 지속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

kelly7.com

 

 

 

반응형